본문 바로가기
리뷰/책·콘텐츠

글쓰기 수업 리뷰 | ‘책이 되는 여행 이야기’, 신촌 엑스플렉스 (여행서적 쓰는 법, 여행작가 되는 법)

by H.유마 2017. 6. 16.

최근에 신촌 엑스플렉스에서 여행 책쓰기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이전부터 글쓰기에 대해 관심이 많았지만,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 “ 어떤 글을 써야할지 모르겠다”가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욕구 외에, “내 책을 내고 싶다”는 희망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것들이 모두 구체화되지 않은 막연한 꿈이죠. 전 책을 낼 만큼 한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있는 글을 써본 적이 없고, 글 쓰기에 대한 교육도 받아본적이 없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가 사람을 홀리는 기술이 있어서 (게다가 집요하다 따라다닙니다. ㅎㅎ) ‘책이 되는 여행 이야기’라는 강좌명을 보자마다 마음이 동해 저장해두었습니다. 커리큘럼도 매력적이었고 3주 강의(3회 강의)에 10만원이란 일반적인 가격이었기 때문에 수강을 했습니다. (이런 수업들은 대개 주 1회에 2시간 / 회당 3만원 정도입니다.)



수업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엑스플렉스에 대해 소개하자면, 신촌에 있는 출판문화공간입니다. 출판, 강의, 교육, 세미나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사람들이 보다 글 쓰기와 가까워지고, 많은 사람들이 작가, 혹은 저자가 되도록 지원하는 곳입니다. 강의를 듣기 전에 엑스플렉스의 책을 구입한 적도 있었고 이 곳의 존재는 예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엑스플렉스에 대한 소개를 하느라 서론이 길어지는데, 본론부터 정리하자면 강의평가는 별 5개 중에 2개 반입니다. 한줄 평은 “돈이 조금 아깝지만 화날 정도는 아니다”. 표현만 놓고 본다면 혹평 같지만 좋은 점들이 있었습니다.

  


장점

  1. 강의기획을 잘했다 (커리큘럼이 좋다) 
  2. 좋은 광고 카피(페이스북 광고에 한함)로 잘 광고했다
  3. 강사가 직접 작성했던 출판 기획서, 계약서를 리뷰할 수 있어 실무에 대한 간접 경험이 가능하다
  4. 내 또래(30대 초중반)로 보이는 여성 작가와의 접촉(강의)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5. 내가 한 여행으로 책의 개요를 잡고 구상해 볼 수 있었고, 글쓰기에 대한 의지 발화, 적극적인 글쓰기 실천이 가능해졌다.


단점

  1. 강사의 강의역량이 아쉽다 (강의 경험이 매우 적은 듯한 정리되지 않는 화법, 화술, 강의 내용) 
  2. 강의시간이 짧은데, 설명할 내용의 효율적인 시간배분이 안됨 (수강생의 자기소개, 타 작가의 여행서적 목차를 피상적으로 훑는데 시간을 많이 배분하여, 작가의 경험, 노하우가 충분히 다뤄지지 못함) 

  

써놓고 보니 단점이 치명적으로 보이지만, 나와 비슷한 나이대, 비슷한 기질을 가진 듯한(어디까지나 느낌과 예상입니다) 작가와 강의를 통해 만나는 것은 긍정적인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10만원을 지불한 강의의 품질을 따진다면 많이 아쉽고, 중간 중간 실소가 나왔어요(비꼬는 것은 아닙니다). 강의 내용을 대본으로 만들고 시뮬레이션 하여 녹취하고 모니터링 하는 과정을 갖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제 의견이에요. 제 경우 고객사 미팅을 가면 회의 내용을 녹음하고 후에 다시 들어보는데, 당시에는 조리있게 말하고 있다 생각했던 것들도 청자의 입장으로 다시 들어보면 내용과 화술이 허술하고 논리적이지 못한 것을 발견합니다. (문장을 종결시키지 않거나, 말꼬리를 흐리거나, 주술과 어법이 맞지 않는 등) 



모두 과정이 있고, 이것들을 통해 보완되고 좋아지겠지요. 이건 이 강의에 국한된 말이 아니라 스스로 늘 되뇌이고 잊지 않으려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수업을 진행했던 강사가 참 선하고 좋은 사람이라, 미워할 수 없어서 좋은 마음을 가지려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 강의의 링크를 걸려 했지만, 그건 오히려 폐가 될 것 같고^^; 엑스플렉스 홈페이지 주소를 남깁니다. 재미있는 강의가 많으니 글쓰기, 출판에 관심이 있다면 살펴보세요. 뭐든 직접 경험하지 않는다면 알 수 없는 것이니, 커리큘럼과 후기를 잘 살피고 선택하면 될 듯 합니다. (엑스플렉스에서 세가지 수업을 들었는데 두가지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는 사람을 엄청 꼬십니다. 저도 공부해서 페이스북 광고를 능란하게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ㅎㅎ)  

 

출판문화공간 엑스플렉스 https://goo.gl/gFtmXy 



댓글